서태지와 아이들 3집에 담겨있는 사회적 문제와 그 이후의 스토리 TAKE 1

0

자, 글을 기고하기 전에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이 글에선 정치적인 이념들은 모두 제외하자는 것이다. 그래야 객관적인 시선에서 글을 바라볼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기획기사에선 ‘문화 대통령’ ‘서태지와 아이들’의 두 곡을 심도있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서태지와 아이들’ 이란 그룹은 대한민국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그룹이란 것은 다 알려진 사실이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노래는 그 당시 간첩들도 다 안다고 할 정도로 대단한 이슈를 일으켰다. 그들은 총 4장의 앨범을 발표했는데 그 앨범 중에 필자가 다루고자 하는 앨범은 바로 3집이 되시겠다! 3집을 다루고자 한 이유는 그 앨범에 사회적 이슈를 담은 노래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 당시 노래 주제라면 사랑노래가 많았는데 ‘서태지와 아이들’ 은 사회적문제들을 자신들의 음악에 담기 시작한다.

그 첫번 째가 바로 ‘발해를 꿈꾸며’! ‘발해’ 라는 나라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다 알아야할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드높힌 광대한 영토를 가진 국가였다.그렇다. ‘발해’ 를 제목에 넣는 다면 바로 생각나는 것이 바로 ‘통일’ 이라는 단어가 바로 그것이다. 자, 이제 처음에 말했듯이 지금부터는 정치적 이념을 제외하고 이 글을 읽어주길 바란다. 사실 ‘발해를 꿈꾸며’ 의 가사는 어서 통일이 되어 북한의 친구들을 만나고 싶다 뭐 이런 내용이다. 필자의 상상이지만 이 곡이 지금 나온다면 아마 정치적으로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으리라 생각되지만 순수한 통일이란 단어가 주는 의미만 생각해보도록 하자.

백문이 불여일청! 뮤직비디오 한 번 보고 가보자!

이 노래가 나오고 부터 많은 가수들이 사회적 문제를 가사에 담기 시작하였다. ‘발해를 꿈꾸며’ 의 가사가 너무 진보적인 느낌이지만 필자는  정치적인 이슈는 별 관심이 없는 편이니 참고바란다. ‘서태지’ 의 미성과 기타사운드, 거기에 더해지는 현악기의 따스한 소리로 시작하다 후반부에선 현란한 기타연주와 ‘서태지와 아이들’ 의 통일을 바라는 목소리가 왜 이 곡이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렸는 지를 증명하게 한다.

이제 그 이후를 말해보자! 이 3집은 1994년에 발매되었는데 드디어 2018년!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는데..

정치에 관심없는 필자지만 그래도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티비 앞에 앉아 티비를 보는데허걱! ‘발해를 꿈꾸며’ 가 나오는 게 아닌가!

‘서태지’ 팬으로써도 너무 뿌듯했는데 ‘서태지’ 자신은 얼마나 더 가슴 깊숙한 울림을 느꼈을까! 필자는 당장 통일이 될 지 안 될 지는 모르겠지만 언젠가는 될 것이라 생각하며 꼭 그래야한다고도 생각한다. 그게 대한민국에서 사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생각이라 믿는다. 그 때가 되면 모두가 ‘서태지와 아이들’ 의 ‘발해를 꿈꾸며’ 를 따라 부르며 많은 같은 민족에게 총뿌리를 겨누었던 아픔과 고통을 훌훌 털길 바라는 바이다,

Share.

About Author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