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장비계의 숨겨진 장인 ‘하드웨어 유저’의 서진식님을 만나다!

0

MIX SEOUL : 일단 하드웨어 유저는 어떤 장소인가요. 오디오 인터페이스 수리, 음향기기튜닝, 심지어 컴퓨터 수리까지 가능하신가요

안녕하세요. 음악인을 위한, 믿고 맡길 수 있는 음향기기 수리 전문 수리점 ‘하드웨어 유저’입니다오디오 인터페이스, AD-DA컨버터마이크마이크 프리앰프아웃보드, 스피커신디사이저미디 컨트롤러와 대부분의 전자기기는 다 수리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수리 후 정상적으로 작동 되더라도 원래의 소리가 안 나오는 경우가 많고, 오히려 음질이 더 않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전 그런 점을 잘 파악하고있기때문에 부품도 소리에 영향을 주는 납저항, OP앰프콘덴서를 선별하는 디테일한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MIX SEOUL : 어떻게 수리업계로 발을 들이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3년제 소프트웨어 관련 학과를 졸업했지만, 하드웨어 분야에 더 많은 관심과 항상 장비를 분해해보는걸 좋아했고, 제품을 직접 분해하여 어떡하면 더 좋은 소리를 내게 할 수 있을까 하며 작업해오다가 현재 이런 쪽과 관련된 업계가 많지 않아서 이 일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MIX SEOUL : 빈티지 악기들이 많이 보입니다. 특히 ‘Finalizer’제품은 절대 판매할 수 없는 물건이라고 하셨는데, 빈티지 악기들을 계속 모으시는 이유와 매력은 무엇인가요?

‘파이널 라이저'(Finalizer)는 이젠 거의 쓰이지 않는 장비입니다. 제가 사용해보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건 힘이 부족하고 레벨이 부족한 가상 악기 채널에 이 파이널 라이저를 걸면 외장 악기를 사용한듯한 느낌이 나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빈티지 장비 중에서도 아날로그 방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가상 악기와 디지털 하드웨어 악기도 많이 발전해왔지만, 개인적으론 아날로그 하드웨어 악기만의 음압과 음질, 그리고 매력적인 지저분함과 미세한 노이즈에 매력을 느끼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빈티지 아날로그 악기 하나만으로 도 꽉 찬 사운드를 낼 수 있는 것도 엄청난 매력인 거 같습니다. 

MIX SEOUL : 튜닝에 대해 회의적인 분들도 있고 긍정적인 분들도 있습니다. 대표님은 음향장비 튜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가 하는 방식은 튜닝이란 단어보단 ‘오버홀'(분해 수리)쪽이 맞습니다. 기존의 부품을 더 좋은 부품으로 교체하는 겁니다. 아무래도 기성품은 단가 때문에 양질의 부품이 많이 사용되지 않고, 소리도 개개인의 취향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약간의 작업으로 좀 더 나은 성능과 음질을 얻을 수 있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또한 유지보수 개념으로 예를 들어, 저가형 제품의 몇몇 부품을 교체하여 더 좋은 성능과 소리를 낼 수 있고, 개개인의 음악적 취향에 따라서 소리를 원하는 방향으로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래된 악기 같은 경우, 수명이 다해서 성능이 저하된 콘덴서와 진공관 및 볼륨 교체를 통해 기기의 컨디션 회복 작업 또한 다루고 있습니다.

MIX SEOUL : 이때까지 봐오셨던 인터페이스 중 가장 소리가 좋다고 생각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역시 고가의 제품일 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웃음) 하지만 역시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고 생각하며, 100만 원대 이하의 제품 중, 오로지 DAC출력단만 고려했을 때 ‘링스2 PCI 타입’이 제일 좋았던 거 같고, 사용해본 제품중 꼽아보자면 ‘MOTU’사의 ‘828 mk2’와 ‘896 HD’제품이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RME’사의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안정성만큼은 최고지만, 대체로 소리가 좀 거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MIX SEOUL : 수리하기에 가장 편한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요?

역시 점검하기 편한 1랙 사이즈의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가장 편합니다2랙 사이즈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기판이 여러 장이고 한 번에 점검하기가 어려운 구조도 많으며, 증상 중에선 전원부 수리가 그나마 쉬운 편이고, 특정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증상이 좀 어렵습니다그리고 노이즈 같은 경우엔 쉬운 건 쉽고 어려운 거는 정말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MIX SEOUL : 수리하시기 가장 힘든 음향장비는 어떤 장비인가요?

오래된 빈지티 악기입니다부품들이 상태가 좋지 못해서 찾기도 어렵고, 오래된 부품들 인지라 수급도 어렵습니다.

MIX SEOUL : 항상 클라이언트에게 수리 도중 틈틈이 사진을 찍어 보내드리는데 상당히 번거로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작업 방식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여러 종류의 장비들이 많아서 그런지, 저도 분해와 조립 그리고 부품들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 사진을 찍어두는 게 편하고, 고객들에게 중간 과정과 작업한 내용을 알려드릴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의 소중한 장비인 만큼 수리작업은 고객과의 신뢰를 가장 중요시 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작업이든 도중에 틈틈이 사진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MIX SEOUL : 많은 분이 오디오 장비 수리를 배우고 싶어 합니다. 관련 대학을 나오지 않은 많은 사람은 쉽게 접근하기 힘든데, 관련 일을 시작하고 싶어 하는 어린 학생들에게 조언을 주실 수 있으신가요?

우선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인 부품 점검 법, 수리 장비 사용법, 고장 진단법, 전원부 회로에 대한 이해는 기초적인 지식이지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혼자 배우기 쉬운 지식은 아니기 때문에 역시 학원이나 지인에게 배운 후 스스로 공부하시는걸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시작했습니다

MIX SEOUL : 믹스서울 독자들은 음향장비에 관심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짧은 인사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믿고 맡길 수 있는 수리점이라는 것을 강조해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여건이 되면 마이크마이크 프리앰프아웃보드 등 기기 제작도 해볼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www.hwuser.com

서울 성북구 석관동 182-9번지 1층 하드웨어유저

Share.

About Author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