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 학원에 DJ가 필요한 이유 와 요가에 필요한 완벽한 Mix Set 만드는 법

0

대부분의 사람들이라면 DJ는 클럽이나 파티, 페스티벌에서 음악을 틀며 분위기를 만들고, 히트곡, 프로듀싱, 음악으로 관중들과 소통하는 아티스트라는 인식을 갖고 있지만, 해외에선 요가 학원에 점점 DJ를 고용하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다. 생소하게 느껴지겠지만 현장의 분위기나 흐름에 맞춰 적합한 음악들로 관중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DJ의 본질적인 역할을 생각해보면 그렇게 큰 차이가 느껴지진 않는 것 같다. 현재 다양한 요가 클래스에서 디제이로서 활동을 하고 있는 “Flash flooder”는 해외 웹진의 인터뷰에서 “우린 사람들을 춤추게 만들거나, 화려한 라이브 퍼포먼스, 새로운 히트곡을 틀거나, 사람들을 즐겁게 만들어주기 위한 DJ 가 아닌 요가 클래스의 흐름에 따른 적합한 분위기와 알맞은 템포를 찾아 사람들과 강사에게 적절한 분위기와 편안함을 만들어주는 역할이다.”라고 이야기했다.

현재 요가 클래스에서 활동하는 DJ들 중 가장 인기 있는 DJ “Drez”는 할리우드의 힙합 프로듀서 출신이며 산타 모니카에서 요가 강사 자격증을 받은 후 이 일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는 “음악은 요가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감정을 이끌어내고, 변화시키고,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하며, 요가에 필요한 완벽한 믹스 셋을 만드는 자신만에 노하우가 있다면서 “차분하면서도 지나치게 화려하지 않고 안정적이면서도 어느 누구도 졸려하지 않을만한 음악들로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라고 설명했다.


요가에 필요한 완벽한 mix set 을 위한 “Drez” 의 5가지 노하우 

1) “Instrumental” 음원은 언제나 좋은 선택이다.

Instrumental 음원은 사람들이 원하거나 원치 않는 생각을 유발하는 가사들이 없다. 플레이하고 싶은 트랙이 있더라도 Instrumental 버전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2) 흐름에 알맞은 음악을 선택 해라.

쿵쿵거리는 비트는 Dandasana (Staff Pose) [요가 자세] 에선 어울리지 않는다. 이처럼 음악을 플레이할 때, 항상 해당 음악을 선택한 이유를 고려해야 하며, 당신이 선택한 트랙들로 하여금 사람들의 요가 훈련에 도움을 주고,집중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3)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들을법한 음악은 피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종일 많은 경험들을 하며, 그들이 일상 속에서 듣는 음악들은 대부분 그러한 경험들의 사운드 트랙이 된다. 요가 클래스에서 그런 외부 경험들과 밀접한 음악들을 플레이하는 것은 자칫하면 요가에서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마음가짐, 내면의 발견, 현재를 깨울 수 있는 다양한 멋진 기회들을 파괴할 수 있다.

4) 각 음악의 구성과 타이밍을 파악해야 한다.

다음 트랙과의 연결이 매끄럽지 않다면 그건 좋은 Mix set 이 될 수 없다. 꾸준한 연습을 통해 무분별한 페이딩이나 과감한 커팅을 줄인다면 더욱 완벽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플레이를 할 수 있을것이다.

5) 때로는 침묵이 필요한 법.

시간을 끌기 위해 무리해서 음악을 플레이하지 마라. 그것은 강사와 학생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며, 음악은 분명 마법적이고 아름다운 도구지만 사람들에겐 종종 침묵 속에서의 수련이 필요한 법이다.

 

H/T : http://www.yogajournal.com/lifestyle/5-rules-creating-ultimate-yoga-playlist/

 

 

Share.

About Author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