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ressor] Cytomic The Glue

0

오늘 소개할 플러그인은 Ableton Live의 내장 플러그인으로도 유명한 Cytomic 사의 The Glue 입니다.

제가 이 플러그인을 알게 된 경위는 2010년경에 Gearslutz 라는 사이트를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그 커뮤니티에 유저들은 진정한 Bus 컴프레서가 나왔다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는데 저도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이때까지 SSL 카피 버젼의 컴프레서와는 뭔가 다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실 저는 오리지널 SSL G Comp를 들어본 경험이 없으므로 무엇이 가장 비슷하다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이 컴프가 좋은 소리다 라는 것은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어 바로 구매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Glue Compressor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Check Point 1 “음악적인 고품위 Clipping” 

실제 아날로그에는 존재하지 않는, 다른 SSL 플러그인에도 존재하지 않는 PEAKCLIP IN이 있습니다. 이걸 켜놓으면 아날로그 Clipping이 자연스럽게 묻어나 원 소스에 Odd 배음이 음악적으로 추가됩니다. 실제로 제가 아는 지인은 클리핑만을 쓰기 위해서 이 컴프를 구매하신 분도 있습니다.

 

Check Point 2 “Sidechain High Pass Filter” 

SIdechain에 달린 Filter는 그냥 Filter와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Compressor에 걸린 원 소스에 Filter를 거치는 게 아니라 Sidechain에 기준이 되는 다른 악기에 Filter를 걸어주기 때문에 Compressor가 걸리는 Envelope이 조금 달라집니다. The Glue에는 Highpass Filter가 있기에 Sidechain 소스에 저음을 제거합니다. 예를 들어 저음이 긴 Sidechain 소스(특히 Kick Drum) 에서는  원래보다 짧은 시간 동안 Compressor가 작동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서 부족한 내용을 지적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Check Point 3 “REDUCTION RAGNE” 

 

Compressor로 인해 볼륨이 작아지는 최대량을 정해주는 부분입니다. 만약 너무 많은 양의 Reduction이 생길 경우, 또는 Reduction의 Dynamic이 큰 경우 이 노브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Reduction이 많아지면 소리의 왜곡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Check Point 4 “Oversampling” 

이 기능은 Ableton 에 내장된 The Glue 에는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리얼타임 최대 768.0kHz, Render 시에는 3.1MHz까지 지원하는 엄청난 Sample Rate 입니다. 물론 Sample Rate에 대한 논쟁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작업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가능하면 높게” 가 우세한 의견입니다. 이 수치를 높이면 컴퓨터는 느려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Share.

About Author

Comments are closed.